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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1. 00:15

    요약하 본인. 적극적으로 정보를 검색하면서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와 관련이 있을 것 같은 대기업을 미리 사서 둘. 넷플릭스의 국내 신규 콘텐츠 제작에 대한 정보가 언론에 유출되어 본인으로부터 즉시 인수한 후 넷플릭스가 작품을 유출할 때까지 기다리다가 작품 유출 후 반응을 보면서 매도 결정


    안녕하세요, 초이스입니다. 오늘은 지난 주에 기사를 보고 사건을 들은 이야기를 토대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넷플릭스, 구독료 인상에 주가 6%이상 급등"(http://세로프게 s.einfomax.co.kr/세로프게 s/articleView.html?idxno=40하나 2009라는 기사를 초이스! 인사이트 1숟가락에도 올린 적이 있습니다. ​


    ​"CNBC에 의하면, 넷플릭스가 가장 싼 플랜이다'베이직 플랜'구독료를 기존의 8달러에서 9달러로 '가장 인기 있는 플랜이다'HD·스탠더드 플랜'구독료를 11달러에서 13달러로 '4K프리미엄 플랜'구독료를 14달러에서 16달러로 끌어올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가격으로 평균 13~18%정도 가격이 인상된 것으로, 넷플릭스가 12년 전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개시한 이유 가장 큰 폭의 인상이다. 다만 제품이 과도한 가격을 올릴 경우 높은 가격에 편차를 느낀 고객의 가면이 예상되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져 과도한 실적 전망이 지나칠 때가 많습니다. 어린이 풀의 경우는, 그 우려가 현실이 되어, 주가가 계속 하락하고 있기도 합니다. (어린이용 앱)iPhone이 대대적인 할인으로 판매 부진 타개 방안 https://세로프게 s.joins.com/article/23283651, The End Of Apple https://www.forbes.com/sites/stephenmcbride1/2019/01/21/the-end-of-apple/#64d48b1c6dc0)물론 스마트 폰 시장 자체의 수요 저하와 반도 경제 성장 둔화에 따른 영향도 무시할 수 없는 겟움니다이 전문가는 그 와중에도 높은 가격을 유지하 오링이풀의 전략이 최근 실적 부진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습니다. ​ 이는 넷플릭스가 2016년에 가격을 올린 것과는 전혀 다른 반응이다. 당시 가격 인상 직후 2분기에 구독자 증가 수가 시장의 기대치 250만명을 밑돌154만명에 그쳤고, 주가가 때 테로우에 14%하락한 적이 있습니다. (Netflix stock price tanks as customers quit over higher prices https://www.theverge.com/2016/7/18/12213244/netflix-q2-2016-earnings). 반면 이번 가격 인상의 경우에는 이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분위기가 많이 달랐습니다. 가격 인상 발표 직후 Streaming Observer의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의 71%가 당싱로 구독을 유지하겠다며 단지 3%만이 "분명히"구독을 취소하겠다고 응답했다. 어쩌면 넷플릭스는 키노시타 TV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고유의 기능을 가진 필수 매체가 되어 버렸을지도 모릅니다. Buckingham Research에 의하면 이번 인상으로 넷플릭스는 콘텐츠 비용으로 인한 현금 고갈에 대한 우려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2018년 3분기 실적 발표 때 넷플릭스가 콘텐츠 제작 비용에 몇년간 현금의 소모가 계속될 것과 주주들에 발표한 바 있습니다. (Netflix's content spending will'trigger substantial cash burn for many years'https://finance.yahoo.com/세로프게 s/netflix-apos-content-spending-apos-15590036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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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대체 넷플릭스 콘텐츠 관련 비용은 어느 정도 자신 있으니까 이렇게 다들 걱정하고 있을까요? 넷플릭스의 콘텐츠 비용은 크게 2개 있습니다. 아래는 "Licensed" 컨텐츠 비용으로 다른 방송사가 판권을 가지고 있는 영상을 소싱 하는 비용입니다.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 80~90년 대생의 분은 영어 공부를 목적으로(이라고 쓰고'구실 삼아' 있다, 프랜즈를 보신 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 프렌즈가 20하나 8년의 말 큰 화제가 된 적이 있슴니다. 바로 넷플릭스가 프렌즈 방영권 하나년 연장에 하나 옥 달러(약 하나 200억원)를 걸어 재계약을 하기로 했다는 것입니다. (Netflix Will Keep'Friends'Through Next Year in a$하나 00 Million Agreement https://www.nytimes.com/20하나 8/하나에 2/04/business/media/netflix-친구 s.html)그 직전 날에는 3천만달러에서 방영권을 확보했지만 약 3.3배 급등한 것입니다. ​


    즉, 프렌즈가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가에 대해서, 사건을 들 수 있지만, 적어도 최근에는, 넷플릭스의 라이센스 컨텐츠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S&P의 자회사 Parrot Analytics에 20하나 8년 하나 2월에 펴낸 자료(https://insights.parrotanalytics.com/svod-tv-demand-20하나 8)을 보면,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의 시청의 비율은 30~40%대입니다. 물론 20하나 8년에 기존 20~30%대에서 하나 0%내 오른 것이 중요한 성과이긴 하지만 아직도 절반 이상을 라이센스의 콘텐츠에 의존하는 것입니다. 이 보고서는 20하나 9년 8월 정도를 넘은 경우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가 라이선스 콘텐츠의 비율을 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20하나 9년 8월 이후에는 콘텐츠 비용의 압박은 더 약해지나요? 사실은 반대입니다. 넷플릭스가 오리지널 콘텐츠를 자사 전략의 한복판으로 삼은 가장 큰 이유 중, 게타는 판권을 가진 다른 미디어 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시장에서 경쟁력과 협상력을 확보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오리지널 콘텐츠가 중간이 되더라도 다른 미디어 기업에서 만드는 퀄리티 이상으로 하지 않으면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드는 목적이 아닙니다. 그리고 현재 하나 90개국에서 활동하는 넷플릭스가 각국의 다양한 취향(taste)에 맞추어 지난해에만 850개의 원본 콘텐츠를 선 보였습니다. 20하나 8년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 비용은 하나 20억달러에 20하나 7년 89억달러에 비해서 약 35%가량 증가한 수준이며 20하나 9년에는 25%가 증가한 하나 50억달러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Netflix Spent$하나 2 Billion on Content in 20하나 8.Analysts Expect That to Grow to$하나 5 Billion This Yearhttps://variety.com/20하나 9/digital/ 새로운 s/netflix-content-spending-20하나 9·하나 5-billion이외 203하나하나 2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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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리밍 서비스와의 경쟁뿐 아니라 크게 보면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속하는 넷플릭스로서는 '즐거움'이라고 불리는 많은 다른 장르(온라인 게이더, 유튜브 등)와도 경쟁해야 합니다. (넷플릭스) 디즈니 신경 안 써.유튜브가 경쟁 상대"http://www.zdnet.co.kr/view/?no=20하나 90하나하나 8개 62324 Netflix:Fortnite is a bigger rival than HBO https://www.washingtonpost.com/technology/20하나 9/0한개/한개 8/netflix-fortnite-is-bigger-rival-than-hbo/?utm_term=.8478개 957975f(포트 나이트의 경우 한국에서는 아직 큰 요즘 유헹룰 모으지 않고 있지만 외국에서는 많은 게이머들로부터 사랑 받고 최근 유헹룰 받고 있습니다. 특히 한번 접속하면 몇시라도 게이야. 플레이와 사용자 간 대화를 계속하면서 이용한다는 점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Fortnite Is so Much More Than a Game"https://medium.com/s/greatescape/fortnite-is-so-much-more-than-a-game-3ca829f389f4)​ 이에 대해서 전문 의사들은 넷플릭스가 라이벌을 물리치고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오메리카보다는 외국 시장에서 넷플릭스가 더 많은 노력을 키 울 조금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미국 시장이 정말 거의 한계에 이르고 있어 고객 한명을 확보하는 비용이 크기 때문입니다. (Here's Why Netflix's Marketing Costs Exploded https://finance.yahoo.com/news/apos-why-netflix-apos-marketing-000200734.html)여기 4분기에 넷플릭스가 7억 4천만달러를 광고 비용에 썼지만 특히 오메리카 시장에서 고객 한 사람을 확보하기에 들어간 비용이 204달러 정도로 집계되었습니다. 한편 해외 시장에서 광고 비용에 4억 하나 정만 달러를 사용했지만 고객 한 사람을 확보하기에 들어간 비용은 60달러 수준에 오메리카 시장에서 추가 고객을 확보하기보다는 해외 시장에서 고객을 확보할 넷플릭스에 더욱 용이함을 알 수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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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럼 어떤 해외 시장이 제1유망한가요? 나는 아시아라고 해석할 것이다. ■ 가전 제품 제조 업체의 다이슨도 아시아 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세 때문에 싱가포르로 이전한다는 정도(다이슨 본사를 싱가포르로 이전할 것..."다수의 고객 아시아에서 "https://www.sedaily.com/NewsView/1VE5D37HYS)에서 여러 분야에서 아시아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어 이프니다니다. ​ 이런 효은세울 반영하듯, 넷플릭스가 2018년 11월 81아시아 지상에서 제작한 17개의 오리지널 시리즈를 유출하는 것이다. (넷플릭스, 아시아 오리지널 신작 17개의 유출 https://media.netflix.com/ko/press-releases/netflix-unveils-17-new-originals-from-asia-1)​ CEO주도 헤이스팅스와 최고 콘텐츠 치에크노텟도소렝도스, 그리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의 제작진과 배우들이 한자리에 모인 이 행사에서 넷플릭스가 1개, 대만, 태국, 인도, 데힝 민국에서 제작 중인 아시아 제목 17개를 유출했습니다. 넷플릭스가 2019년까지 아시아 8개국에서 실시하는 100여편의 오리지널 신작과 컴백 작품에 오우거의 매일 발표한 타이틀 17개를 포함시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이 신작 속에는 대한민국에서 제작되는 '킹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소의 사고가 일어나는 것은 대한민국 넷플릭스 가입자 수가 글로벌 기준으로는 크지 않습니다. 2018년 4분기 기준에서 넷플릭스 가입자 수는 약 1억 5천만명이지만 업계가 추정하 데힝 민국의 가입자 수는 20~30만명 수준으로(넷플릭스, 이번에는 쵸은스토리에 '위협적'1인가요?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852268.html)가입자 손 아니며 인구 수만 비교하면 굳이 데힝 민국에서 제작하고 데힝 민국의 색채가 강한 "킹덤" 같은 시리즈가 필요 없는 것도 있습니다. 이에 넷플릭스에서는 1월 241에 열린 미디어 행사에서 데힝 민국 오리지널 컨텐츠의 중요성을 해안과 같이 예기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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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세계 팬들에게 대힌민국 콘텐츠를 소개하고 동시에 대힌민국 국회의원이 다양한 에피소드를 만날 수 있도록 연결하는 통로가 된다", "대힌민국 콘텐츠는 아시아 전 세계에서 유행하고 있다. 데힝 민국 팬들을 찾아 넷플릭스에 가입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로맨틱 코미디, 스릴러, 연예 등 다양한 장르가 있다는 것을 알려서 더 많은 유저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보도록 하는 것도 사명"(김민영 넷토후릿크스데힝 민국 콘텐츠의 총괄 디렉터, 기사:http://www. 새로 sis.com/view/?id=NISX20하나 90하나 24_0000539406)​, 지난해 개봉한 데힝 민국 오리지널 컨텐츠가 국내 이용자의 반응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는 생각에는 "평가 기준이 다 다르다. 범인은 바로 너!라는 예능의 파급력이 있는지 보려고 했지만 해외 시청자들이 많이 봤다. 시즌 2를 진행하기로 한 것처럼 만족스런 결과가 있었다"라고 답했습니다.이를 통해 넷플릭스의 아시아 시장 공략에 있어 대한민국에서 제작된 콘텐츠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좀 개인 투자자의 관점에 돌아가고 예기를 하다 보면 우이지우이크스타지오은 넷플릭스 드라마'킹덤'제작사인 에이 예기와 업무 협력(MOU)을 통해서 공동 지적 재산권(IP)의 개발과 드라마 VFX제작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발표하면 IPO을 추진하고 현재 상장 후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25일 종가 기준 한 3,85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넷플릭스의 대한 민국 투자 확대에 대한 투자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을까요? 저는 넷플릭스 시청자 분류 방식부터 시작해보고 싶어요. 넷플릭스는 시청자를 기존 행정부, 성별, 본인 같은 기준이 아닌 개인 개취 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Netflix divides its 93 million users around the world into하나, 300"taste communities"https://qz.com/939하나 95/netflix-nflx-divides-its-93-million-users-around-the-world-not-by-geography-but-into-하나 300-taste-communities/)기존에 넷플릭스를 이용한 분들은 모르지만, 넷플릭스가 시청자의 게인 게츄이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분석한다. "감독, 영화배우, 예기라인, 장르 등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시청자에 맞춘 콘텐츠를 재공하는 것이 주목적이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현재까지 대빈민국에서 제작한 작품을 보면 힌트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원본을 통해 범인은 바로 너! YG전자 유병재: 블랙코미디 라바아일랜드 등을 선보였다. 20하나 9년에는 넷플릭스가 200억원을 투자한 '킹덤 시즌 한개, 2'와 '범인은 바로 너! 시즌 2','그에은츄은 아지면 울리는 시즌 한개','보건 교사 앤 은영 시즌 한개','일사는 쵸소움 것에서 시즌 한개'등의 공개 또는 제작이 확정됐다. https://www.bloter.net/archives/329575(그 이전에는 봉준호 감독의 "옥자"제작)​ 가장 먼저 감독을 보면 킹덤의 경우 김성훈 감독(터널)보건 교사 앤 은영의 경우 이경미 감독(미쓰 홍당무), 밥 사서 줬었나요 좋은 느봉잉(JTBC에서 동시 방송)의 경우 암팡 석 감독(밀회)등에서 봉잉룸의 필모그래피가 확실한 감독들 진드기다."본·주노 감독은 내가 예상하지 않아도 여러분이 잘 아신다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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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und는 장르를 보면 재난영화, 좀비물, 스탠드업 코미디, 그리고 예능 등 다양한 장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해외로 수출되는 한국 드라마가 로맨스물 위주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다소 의외일 수도 있지만 넷플릭스의 경우 Vertical이라고 불리는 유사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세세하게 구성해 많은 시청자를 만족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 만들어질 한국 콘텐츠도 기존 언론에서는 표현되지 않았지만 자신의 이름에 대한 지지층이 있는 장르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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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연진을 보면 유재석과 함께 기존에 예능으로 알려졌던 인물들이 본인 배두 본인처럼 해외에서도 이름이 알려진 인물들이 반드시 포함돼 있다고 합니다. 아마 넷플릭스 측에서도 제1부는 신인 배우를 기용하면서도 역시 기존 팬 층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배우를 좋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역시 외국의 사례를 볼 때, 한국에서 토대가 된 적이 있는 콘텐츠를 리메이크하여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제작하는 경우의 수도 볼 수 있다고 소견합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저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싶습니다.본인은 적극적으로 정보를 검색하면서 관련이 있을 만한 작은 기업들을 미리 관리하는 것입니다.역시 그는 신규 콘텐츠 제작에 대한 정보가 언론에 공개되고 본인서 즉시 인수한 뒤 넷플릭스가 작품을 공개할 때까지(기대감이 주가에 정확히 반영될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가 작품 공개 후 반응을 보며 매도 표결을 하는 겁니다. 물론 검증된 방법이 아니라 제 소견입니다.(웃음) 여러분은 어떻게 소견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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